본문 바로가기
아파트 라이프

중장년층 취업을 위한 10개 자격증 안내

by 다소곳이20 2023. 4. 7.
728x90
반응형


100세 시대를 살고 있는 지금
과연 어떤 자격증이 유망할까??

주택관리사 & 공인중개사

우선 조금 전문적인 분야로 들어간다면
주택관리사와 공인중개사를 추천해 본다
두 시험 모두 총 다섯과목을 시험보게 되고 1/2차로 나눠서 시험을 보게된다
주택관리사는 공동주택 관리사무소장이 되는 것이고
공인중개사는 흔히 부동산을 차릴 수 있은 자격증이다.
두 개 다 과목이 좀 겹쳐서 두 개 다 한꺼번에 준비하는 수험생들도 많다. 주택관리사의 경우 70이 넘어서까지 하시는 남자분들도 많고 공인중개사는 본인이 하는 역량에 따라 더 나이가 들어서도 일할 수 있으니 추천한다.


소방 안전관리자 & 전기산업기사

소방 안전관리자는 특급부터 3급까지 나눠어져 있고 소방 안전관리자 자격증을 딸 경우 공동주택이나 오피스텔 근무시 소방 자격증을 걸고 자격수당을 받을 수 있다
전기 쪽에 비해 상대적으로 좀 따기 수월해서 시간적 여유만 있다면 소방 안전관리자 특급을 따 놓으면 여러모로 쓰임새가 많다. 소방 안전관리자의 경우 시험 기회가 다양하니 내가 시간만 낼 수 있다면 언제든지 도전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전기 산업기사의 경우 이쪽이 전공분야가 아니라면 사실 접근하기 쉽지 않긴 하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더욱 취업이 가능한 직종이기도 하다.
전기산업기사는 1년에 3회정도 시험이 있고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나뉜다
워낙 내용이 어려워서 공부도 많이 해야하고 또 추후에 선임 같이 자격증을 거는 상황이 생기면 이젠 경력도 필요해서 한 살이라도 젊었을 때(머리가 더 굳지 않을때) 따 놓는 것이 좋다. 노후가 확실히 보장된다.

요양보호사&사회복지사

점점 노후화되는 우리 사회
노인들을 돌보는 시설과 인력이 점점 늘어나고 실버산업의 미래는 아주 밝다
요양보호사와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있으면 직접 보호사나 복지사로 일을 할 수도 있지만
요양원을 운영하서나 목욕차 운영도 가능하다.

지게차운전기능사 & 굴착기 운전기능사

남자들의 전문 직업으로 아주 유망한 지게차 운전과 굴착기 운전이다. 이 직업의 경우 공사현장이나 작업현장에서 일을 해야 하기에 위험수당이 포함돼 높은 고수익이 보장된다. 처음 자격증 따고 나서 실습 기간이 좀 필요하긴 하나 보통 1-2년만 지나면 팀에 소속되서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할 수 있다. 다만 공사현장에 보통 나가게 되다 보니 일정한 근무처가 없다는 게 단점이긴 하다.

경비지도사

경비 지도사의 경우도 2021년 경비업법이 개정되면서부터 경비지도사의 수요가 많이 늘어났다.
경비가 들어가는 곳은 경비지도사 자격증을 가진 사람들만 교육을 할 수 있게 바뀌어서 노후에 경비로 근무를 하기 좀 싫다면 경비 관리를 하는 경비지도사 자격증을 따 관리자의 역할을 하면 되겠다.

이 외에도
직업상담사나 노인심리상담사처럼 살아온 인생을 경험삼아 상담 업무를 진행할 수도 있다.

고령화사회
이제는 더이상 나이 때문에 난 안돼 이렇게 얘기하기에는 살 날이 너무 많이 남아있다. 만약 아직 내가 노후 준비가 안되어있다면 최소 60대에 일하는 거 정도는 다 나의 노후 준비가 될 수 있도록 하려면 이런 자격증을 따서 앞으로의 10년 20년 후를 준비해서 살아갈 수 있도록 해야 겠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