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파트 라이프

아파트 창틀 코킹의 중요성

by 다소곳이20 2023. 2. 9.
728x90
반응형

집에는 창문이 존재한다. 

그리고 창문에는 창문을 끼는 창틀이 존재한다.

그 창틀이 벽과 잘 붙어 있어야 창문도 안전하게 붙어 있는 형태가 되는 건데

그럴려면 그 창틀을 잘 붙게 하는 역할의 실리콘을 붙여줘야 한다.

오늘은 아파트 창틀 코킹에 대해서 얘기해볼까 한다. 

 

아파트 창 샷시

우선 아파트 창틀을 이야기하려면 샷시 이야기를 안 할 수가 없다. 

샷시는 외부환경으로부터 우리집을 지켜주는 가장 최전방에 있는 것으로서 

소음, 공해, 자외선 차단과 여름에는 냉기, 겨울에는 찬 바람을 막아주어 온도를 유지하고 내부를 효율적으로 유지시켜 주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 

요즘 사용하는 샷시는 알루미늄 샷시, 하이샷시, 시스템 창호 크게 3가지로 나누어 진다. 

알루미늄 샷시

예전에는 가볍고 부식이 없으며 가격도 저렴해 알루미늄 샷시를 많이 했었다. 

하지만 알루미늄 샷시는 단열성능이 떨어지고 이슬 맺힘 등의 현상이 일어나 주거 공간에서 사용하기 좋지 않다. 

실제로 아파트에서 알루미늄 샷시를 사용하는 집들은 베란다 안에 온도가 유지되지 않고 바깥 공기가 들어와 겨울엔 배관이 얼고 보일러나 세탁실이 어는 등 문제가 되어 겨울마다 심각한 문제들이 발생한다. 

문제는 옛날 아파트들 중에 윗집 세탁배관이 아랫집에 노출되어 있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 때 아랫집이 윗집때문에 세탁배관이 얼어 문제가 되는 경우 참으로 난감하다.

아랫집에 샷시를 강제로 바꿀수도 없고.. 참으로..

하이샷시(PVC)

하이샷시는 요즘 가장 많이 사용하는 샷시로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어 내구성도 뛰어나고 무엇보다 단열효과가 뛰어나다

소음효과도 뛰어나 알루미늄 샷시보다 하이샷시를 하는 집이 늘어나고 있는데 문제는 가격이다. 

가격이 비싸니 맘 먹고 하거나 아니면 이사를 할 때 많이들 하곤 한다. 

시스템창호

단열과 밀폐 당연히 우수하고 방음도 효과적이며

특히 여닫는 방식이 다양해서 사람들이 좋아하지만 세가지 종류의 샷시중에 가장 비싼 형태이며

그래서 신축 아파트는 거의 시스템 창호가 되어져 있다.

 

 창틀 코킹공사가 필요한 이유

그런데 샷시의 종류와 상관없이 모든 창은 외벽에 붙일 때 실리콘을 사용해 부착하게 되어있다. 

그래서 공간이나 틈이 없이 꽉 붙여서 단열효과도 소음방지효과도 내는 것인데 이 실리콘이라는 것이 보통 수명이 3-5년 밖에 되지 않는다.

물론 어떤 집은 10년이 넘게 실리콘 공사를 다시 하지 않아도 문제가 안되는 집이 있다. 

이건 거의 뽑기 같은 수준이라고 봐야 한다.

처음 시공했을 때 아주 꼼꼼히 했거나 공사를 했을 그 시점에 온도나 습도가 완벽해 실리콘이 완벽히 부착되어 있고 윗집도 실리콘 공사가 잘되어 있어 윗집의 피해를 입지 않았을 때의 얘기다. 

물론 창틀 실리콘이라는 게 단순히 창틀의 실리콘 문제가 아닐 수도 있고 외벽의 크랙에서 시작되어 창틀을 타고 들어오는  문제일 수도 있어 단언해서 말할 순 없지만

어쨌든 외벽에서 햇볕뿐 아니라 눈이나 비에 직접적으로 노출되어 있어 실리콘은 어쩔 수 없이 수명이 오래갈 수 없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그 가격과 성능면에서 창틀에 붙이는 다른 재료를 생각할 수 없는 것이다.

 

아무튼 이런 이유로 인해 창틀 코킹공사는 중요하다.

창틀에 아주 조그만 구멍을 통해서도 물이 타고 들어올 수 있고 그 피해는 본인의 집 뿐 아니라 아랫집에도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보통 위쪽창틀에 실리콘의 문제가 생기면

본인 집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밑에 창틀쪽 실리콘에 문제가 생기면

아랫집 천장에 누수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그래서  여름에 장마철만 되면 요 베란다 누수 민원이 아주 많이 나온다. 

베란다에 비가 새는데 벽에서 들어오는건가요? 하고 민원이 들어와서 가보면

거의 대부분 위엣집 실리콘의 문제가 밑에집에 피해를 입히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이다. 

물론 외벽의 크랙도 당연히 세대 내 누수를 일으키긴 한다(이건 다음편에 다루기로 하자)

 

그러니 창틀 실리콘 공사는 3-5년에 한번씩 진행하는 것이 맞고

할 때는 아랫쪽, 윗쪽 나누어 하는 것보다 한꺼번에 모든 창틀을 다 하는 것이 돈이 더 적게 든다.

 

728x90
반응형